한국마사회 전자카드 서비스 이용약관

(2024.11.13.부)

제1조(목적)

    이 약관은 한국마사회(이하“우리회”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계좌투표를 이용하기 위한 전자카드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우리회와 고객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카드“란 계좌투표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신청에 의하여 실명인증 방식을 거쳐 발급하는 회원번호 등이 기재된 실물카드 또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말하며, 우리회가 필요할 경우 그 명칭을 달리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전자카드 서비스”란 우리회가 전자카드를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3. “고객”이란 계좌투표를 이용하기 위해 약관에 동의하고 서비스에 가입하여 전자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4. 기타 용어의 정의는 우리회 승마투표약관에 의합니다.

제3조(약관의 개정 등)

    이 약관은 한국마사회 법령 및 우리회 경마시행규정 등의 개정과 기타 우리회의 경영상 이유 내지 정책 변경 등 필요시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약관의 변경이 있는 경우 우리회는 개정된 약관을 적용하고자 하는 날로부터 30일 이전에 약관이 개정된다는 사실과 개정된 내용 등을 다음 각호의 1에 규정된 방법 중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공지합니다.

    1. 홈페이지 게시
    2. 영업점 게시
    3. 안내데스크 및 계좌관리소 비치
    4. 전자카드 앱 게시

    이 약관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고객은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개정된 약관 효력 발생일까지 탈퇴를 하지 않은 고객은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승마투표약관의 적용 등)

    승마투표 및 계좌투표에 관한 사항은 우리회 승마투표약관이 적용됩니다.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한국마사회법령 및 우리회 경마시행규정 등 제 규정에 정하는 바에 따르고 이에도 정함이 없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 및 일반적인 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전자카드 서비스 가입 및 이용 거절)

    전자카드 서비스에 가입하고자 하는 고객은 우리회가 정한 영업점에서 지정 양식의 가입신청서를 작성하고 개인정보수집 제공 및 활용에 동의함으로써 가입을 신청합니다.

    고객이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우리회는 고객의 가입을 거절하거나 이미 가입한 고객의 계좌투표 및 전자카드 서비스 이용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서 작성 시 필수 입력사항을 누락하거나 허위정보를 기재한 경우
    2. 제9조 제4항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3. 제18조 제2항에 따른 베팅금액 상한 설정에 응하지 않는 경우
    4. 제18조 제3항에 따른 과몰입 자가진단 설문에 응하지 않는 경우
    5. 그 밖에 전자카드 서비스 이용약관 및 승마투표약관에서 정한 준수사항 위반으로 계좌투표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이 불가한 경우

제6조(전자카드 서비스)

    우리회가 전자카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전자카드 서비스에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1. 승마투표권의 발매, 이체·환급 등 계좌투표 서비스 일체
    2. 7조 내지 제8조에 따른 포인트 적립·이용에 관한 서비스
    3. 거래내역, 경주결과조회 등에 관한 정보조회 서비스
    4. 입장료, 좌석이용료 등 결제·환불 서비스
    5. 기타 우리회가 정하는 서비스

    우리회는 전자카드 서비스의 세부내용에 대해 제3조 제2항 각호의 방법 중 1 이상의 방법으로 고지합니다.

제7조(포인트 적립 방법)

    전자카드 고객은 우리회가 정하는 바에 따라 전자카드 이용 마권구매액의 일정비율 및 입장횟수에 따른 포인트를 적립 받습니다. 단, 포인트의 적립과 관련하여 제세공과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전자카드 고객이 부담합니다.

    제1항에 따라 전자카드 고객의 마권구매 대금을 포인트로 환산하여 발생한 소수점 이하의 포인트도 적립됩니다.

제8조(포인트 환산비율)

    포인트는 일포인트(1포인트) 당 일원(₩ 1)으로 환산합니다. 단, 우리회는 이 약관에 정해진 바에 따른 약관 개정을 통하여 환산비율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변경된 환산비율은 장래에 적립되는 포인트에 한하여 적용됩니다

제9조(사용 방법)

    일정 포인트 이상을 적립한 전자카드 고객은 우리회가 정한 절차에 따라 누적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의 사용에 따라 발생하는 제세공과금은 전자카드 고객이 부담합니다.

    전자카드 고객은 포인트나 제공받는 서비스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 또는 담보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전자카드 서비스를 정지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전자카드를 부정사용한 경우
    2. 제9조 제3항을 위반한 경우
    3. 전자카드 서비스 신청서상 허위 내용의 등록이 발견된 경우
    4. 직원 및 타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 및 언행으로 우리회로부터 경고를 받았을 경우

제10조(포인트 정정 및 소멸)

    포인트 적립에 오류가 있는 경우 전자카드 고객은 오류발생 시점부터 90일 이내에 우리회에 정정신청을 하여야 하며, 우리회는 전자카드 고객의 정정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조정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적립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사용하지 않는 경우 해당 포인트는 자동적으로 소멸됩니다.

제11조 (이용계좌 해지와 포인트 처리)

    전자카드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에는 현재까지 적립된 포인트를 우리회가 정하는 사용 절차를 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1항의 경우 적립 포인트는 전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하지 않는 포인트는 소멸됩니다.

제12조(전자카드 서비스의 변경‧종료)

    전자카드 서비스의 구체적 내용 등은 가입 이후에도 우리회의 정책에 따라 그 일부 또는 전부에 관하여 변경‧종료될 수 있습니다.

    전자카드 서비스가 변경‧종료되는 경우 우리회는 30일전에 제3조 제2항 각호의 방법 중 2 이상의 방법으로 사전 고지합니다.

    기존 서비스가 변경되는 경우 고지된 변경일 이후에는 변경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단, 변경일 이전까지 기 적립된 포인트 및 모바일 쿠폰 등은 별도 고지가 없는 한 변경 전 환산비율 및 사용기준에 따라 전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카드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 고지된 종료일 이후에는 전자카드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기 적립된 포인트 및 모바일 쿠폰 등은 종료일 이전까지 사용하여야 하며, 사용하지 아니한 포인트 등은 소멸됩니다.

제13조(수집하는 개인 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우리회는 제2항과 같이 고객의 개인정보 수집시 전자카드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필수사항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 제공 및 마케팅 활용을 위한 정보를 선택사항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비밀번호, 성별, 휴대폰번호, 회원번호, DI(중복가입방지정보)
    2. 선택항목 : 연계은행, 은행계좌번호, 자금이체방법, 이체비밀번호

    우리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우리회 사업장 내·외부에서 가입 신청서를 통한 수집
    2. 우리회와 거래를 통해 생성된 결제정보, 포인트 거래 정보 등 수집
    3. 우리회가 운영중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수집
    4. 우리회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수집항목(필수항목, 선택항목)은 서비스 변경이나 우리회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변경 사항을 이 약관 제3조 제2항에 규정된 방법에 의하여 사전에 고객에게 통보해 드립니다.

제14조(개인정보의 보유, 이용기간 및 파기)

    고객의 개인정보는 전자카드 고객의 자격을 유지하고 있을 때까지만 보유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객이 전자카드 서비스에서 탈퇴하거나 자격을 상실할 경우 우리회는 고객의 별도 요청이 없을 경우라도 수집된 개인정보를 삭제 및 파기할 수 있습니다.

    전항에도 불구하고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일정기간 보유할 필요가 있는 경우 우리회는 다음과 같이 관련 법령이 정한 기간동안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계약 또는 청략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2. 전자금융거래법 : 5년
    3. 통신비밀보호법 : 3개월
    4.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 5년
    5.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 6개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1. 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 : 폐기 혹은 소각처리
    2.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완전삭제

제15조(개인정보 이용과 제공)

    우리회는 고객에게“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동의서”에 기재된 목적 범위 내에서만 수집된 개인정보를 활용합니다.

    우리회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수집 및 관리의 위탁처리 : 개인정보의 관리, 수집, 마케팅 목적에 의한 분석 및 가공을 외부업체에 의뢰하는 경우
    2. 업무제휴 :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휴사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경우
    3. 우리회의 부서간 정보공유 : 관계 법령 및 수집‧이용 목적 범위 내에서 우리회의 마케팅 활성화 등을 위하여 우리회 관련 부서간에 회원의 정보를 공유·이용하는 경우

    우리회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고객의 동의 없이 전항에 기재된 목적 범위를 넘어선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마케팅 활용 목적으로 개인정보 등을 제3자에게 제공하는데 고객이 동의한 경우
    2. 통계작성 연구 또는 마케팅활동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3.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 정보(성명, 주소, 연락처)를 알려주는 경우
    4. 법령이나 법원의 결정, 판결에 의한 경우
    5. 법령에 의한 전자마권 불법이용 차단 조치를 위해 수사기관에 조사 등을 의뢰하는 경우

제16조(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동의 철회방법)

    고객은 전자카드 서비스를 탈퇴함으로써 언제든지 본 약관 제13조 및 제15조에 의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우리회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17조(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적 관리)

    우리회는 개인정보취급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담당직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본 방침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문제가 발견될 경우 바로 시정조치하고 있습니다.

    우리회는 이용자에게 귀책사유가 인정되는 개인정보의 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나 우리회 및 우리회의 직원이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방지할 수 없었던 사고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고객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개인정보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 외 내부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우리회는 즉각 이용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이며, 이용자의 귀책사유 없이 개인정보 등을 도난당하였을 때에는 그 사실을 지체없이 우리회에 알려 즉시 관련 거래를 중단할 수 있도록 당부 드립니다.

제18조(고객 준수 사항)

    고객은 이 약관이 규정하는 바를 신의에 따라 성실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고객은 베팅금액의 상한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고객은 개인별 과몰입 자가진단 설문에 응하여야 합니다.

제19조(면책조항)

    우리회는 상당한 주의로써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전자카드 서비스 관련 업무를 처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다음 각호의 1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1. 천재지변, 통신혼잡, 통신장애, 전산장애,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한 서비스 제공의 중단, 이용장애 및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
    2. 전자카드 고객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3. 전자카드 고객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
제20조(관할법원)

    이 약관에 의한 전자카드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서울 중앙지방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단, 우리회와 고객의 합의에 의하여 관할법원을 따로 정할 수 있습니다.

부칙

  1. (시행일) 본 약관은 2024년 11월 13일부터 시행하며,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